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및 금리 총정리.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및 금리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요즘 전세사기가 많아져 월세로 전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정책은 청년뿐만 아니라 결혼한 부부도 조건만 된다면 월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최대 96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이란

월세 부담으로 고민인 청년 또는 신혼부부에게 저렴한 금리로 월세를 대출해 주는 정부 주거지원 정책입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자격

지원자격은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뉘며, 공통자격의 경우에는 모두 해당되어야 합니다.

공통 자격요건

  1. 계약 :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합니다.
  2. 세대주 : 대출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이어야 합니다. (대출실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세대주 예정자 포함)
  3. 무주택 : 세대주,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4. 자산 : 대출 신청인의 순자산 합산이 3.25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자동차, 부동산, 배당금 등이 포함되며 결혼한 경우에는 부부합산으로 결정됩니다.)



우대형 자격요건

아래 6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요건 충족입니다.

  1. 취업 준비생 : 부모와 따로 거주하거나 독립하려고 하는 청년 중 부모 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이며 만 35세 이하 무소득자는 요건 충족됩니다.
  2.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요건 충족됩니다.
  3. 사회 초년생 : 취업 후 5년 이내로 신청일 현재 만 35세 이하이거나 부부합산 연 소득이 4,000만 원 이하라면 요건 충족됩니다.
  4.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수급자 : 대출 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 사실이 인정되는 수급자 중 세대주라면 요건 충족됩니다.
  5. 주거급여 수급자 : 대출 신청일 현재 주거급여 수급자 중 세대주라면 요건 충족됩니다.



일반형 자격요건

  1. 결혼한 경우 부부합산 연 소득이 5,000만 원 이하라면 요건 충족됩니다.
  2. 우대형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지원 가능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 제외 대상

  1. 주택도시기금 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이용자는 제외됩니다.
  2.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은 제외됩니다.
  3. 대출 이자를 갚지 못해 연체돼있거나 회사 부도로 인해 신용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제외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금리

대출 이후 자산심사 부적격자가 되면 추가로 가산금리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1. 우대형 : 연 1.0%의 금리가 발생합니다.
  2. 일반형 : 연 1.5%의 금리가 발생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한도

아래 두 가지 중 더 작은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1. 호당 대출한도 : 매월 최대 40만 원 이내로 지급되며, 최대 96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에는 수급액을 제외한 금액만 받을 수 있습니다.
  2. 담보별 대출한도 :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 대출보증의 ‘보증 규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시 부담비용

  1. 인지세 : 고객과 은행이 각 50%씩 부담합니다.
  2. 보증서 담보 취급 시 보증료가 있습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상환방법 및 이용기간

  1. 상환 방법 : 일시상환으로 한 번에 모든 대출금을 갚는 것을 뜻합니다.
  2. 이용 기간 : 2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총 4회 연장까지 가능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 ‘기금 e든든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방문 신청 : 2023년 기준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에서 신청 가능하며, 은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자격이 되는지 헷갈리는 청년은 고민하지 말고 일단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