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및 대환대출 가능여부 정리.

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다르게 소득 요건이 없고, 대출한도가 높아 인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시중 은행 주택 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지면서 대환대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상황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기존 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형태이며, 특례보금자리론 출시일은 2023년 1월 30일로 9억 원 이하 주택을 최대 5억 원까지 대출받아 구매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소득에 상관없이 대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연 4%의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1. 소득요건 : 정해진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2. 연령 : 민법상 성년이어야 합니다.
  3. 국적 : 대한민국 국민뿐만 아니라 재외국민, 외국 국적 동포도 이용 가능합니다.
  4. 대상 주택 가격 : 9억 원 이하만 대출 가능하며, 이때 ‘KB 부동산 시세’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5. 중도상환수수료 :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주택 담보대출에서 갈아타는 경우에도 면제됩니다.
  6. 주택 보유 : 현재 받으려는 담보주택을 제외하고 무주택 또는 1주택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1주택자는 기존 주택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처분해야 됩니다.
  7. 신용점수 : ‘NICE 신용평가 정보’의 CB 점수가 27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환대출 가능여부

결론만 말하자면 대환 가능합니다. 현재처럼 시중 은행 금리가 떨어진 상황에서는 이자 납입이 부담될 수 있는 상황인데 더 좋은 조건의 은행을 찾아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및 만기

  1. 대출한도 : 최대 5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2. LTV : 최대 70%까지 가능하며, 생애 최초인 경우 80%까지 가능합니다.
  3. DTI : 최대 60%까지 가능합니다.
  4. DSR : 적용되지 않습니다.
  5. 대출 만기 : 10, 15, 20, 30, 40, 50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가능하다는 특정 조건이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대출 금리 :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면서 부부 합산 총소득이 1억 원 이하인 경우 우대형 금리인 4.65~4.95%가 적용되며, 그 외에는 4.75~5.0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금 상환 방법

  1.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총 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대출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일정 금액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2. 체감식 상환 : 원금균등분할상환이라고도 말하며, 매월 동일한 금액의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이자와 상환금액이 줄어든다.
  3. 체증식 분할상환 : 초반에 원금을 적게 갚고 대출 만기가 가까워질수록 원금 비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만기 50년을 선택한 사람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을 고민하시거나 다른 은행으로 대환대출을 생각하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