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6%대 이자’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이번 정책은 최대 50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 지원정책입니다. 신청 기간도 함께 정리했으니 확인하시고, 투자를 통한 위험성을 낮추고 안정적으로 자본을 늘려가고 싶은 청년들에게 가입을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란

근로 및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70만 원을 5년간 저축하면 50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계좌를 뜻합니다. 정부에서 월 납입금의 최대 6%(최대 월 24,000원)를 지원해주며, 은행 이자까지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는 금융기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면 되는데 본인이 사용하면 주거래 은행에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청 기간에 맞춰 주거래 은행 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 가입 관련 팝업이 보이면 선택 후 순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전에 자격이 되는지 먼저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조건은 아래 링크로 남겨놓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현재 나온 일정으로는 2023년 6월 15일부터 23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15~21일에는 출생 연도에 따라 5부제로 운영되어 신청자를 받습니다.

이후 22~23일에는 자격이 되는 모든 청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금융기관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신청 기간을 운영합니다.

참고로 이전에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한 경우에는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에는 청년희망적금 해지 후 청년도약계좌로 다시 가입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시 주의사항

  1. 소득이 없는 무직자라면 가입할 수 없습니다.
  2. 비과세 납입 한도는 연 840만 원이며, 월 70만 원입니다.
  3. 의무 가입 기간 내에 계좌를 해지하는 경우 이전까지 받은 비과세 혜택을 돌려줘야 합니다. 하지만 질병, 생애최초 주택 구입, 천재지변, 퇴직 등의 명확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신청 후 선정된 청년들은 본인 판단에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가입 기간이 5년이라는 점과 최대 70만 원씩 5년간 매월 납입해야 한다는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본인의 수입 및 지출을 정확히 파악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해지 요건

  1. 사망
  2. 해외이주
  3. 퇴직
  4. 사업장 폐업
  5.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6. 천재지변
  7.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위 7가지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불이익 없이 해지할 수 있지만, 명확한 사유 없이 중도해지 하는 경우에는 그동안 납입한 돈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과세 혜택을 받았다면 추징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